부정교합은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고 교합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구강 내에 충치, 치주질환 등이 더 생기기 용이하기 때문에 이를 고쳐주어야 합니다. 또한 고르지 않은 교합으로 인해 생긴 비심미적인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교정치료를 받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왜 생기는 건가요?
보통 인구의 70%에서 부정교합이 생깁니다. 가장 큰 두 가지 원인은 위턱과 아래턱 간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와 치아가 바르게 배열될 공간이 부족하거나 과한 경우에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때 교정치료를 받아야하나요?
다음과 같은 때 교정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앞니가 튀어나와 있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너무 많이 덮을 때
아랫니가 윗니를 덮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할 때
치아가 날 공간이 부족하거나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할 때
위 아랫니의 가운데 선이 서로 맞지 않을 때
교정치과에는 언제 가봐야 할까요?
성장이 끝난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에는 내원시기에 따라 치료계획이 달라지지는 않지만, 어린 환자들의 경우 (반대교합, 과개교합, 맹출이상 등) 특별한 경우에는 치료를 일찍 시작해야합니다. 어린 환자들의 경우 영구치가 나오는 만 6세 정도부터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이 생기는 원인 중에서 위아래 턱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라면 턱의 성장이 완료되기 전에 성장을 조절함으로 해서 턱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으며 공간상의 문제만이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영구치가 다 나온 시점이라면 아무 때나 가능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교정치료를 할 수 없나요?
교정을 하지 못하는 나이는 없습니다. 중장년의 경우도 필요시 교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강 상태와 전신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더욱 조심을 요할 수 있고 치료의 범위도 상대적으로 절충될 수 있습니다.
교정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궁금해요. 얼마나 자주 가야하나요?
발치를 요하는 교정 치료의 경우에는 2년 정도, 발치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1년 반 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환자분의 저작력이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치아 이동이 느릴 경우엔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처음에 내원하시면 진단상담과 장치부착 등으로 두세 번 내원하셔야하며 그 이후에 교정치료 중에는 내원간격이 약 5주 정도 됩니다.
교정하는 동안 계속 통증이 계속 있나요?
치과에 내원하여서 치아에 교정력을 가하게 되면 두세 시간 후부터 치아가 움직이기 시작하며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그 후 서너 일에서 일주일 정도까지 약간의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큰 불편감 없이 견뎌내십니다.
교정하려면 이를 꼭 뽑아야 할까요?
교정을 한다고 꼭 이를 뽑지는 않으며, 상세한 개별진단 후에 치아 배열 공간과 위아래 턱 사이의 균형에 따라 정상적인 교합을 만들기 위하여 발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교정치료 중에 딱딱한 것 먹으면 안 되나요?
교정치료 중에 못 드실 음식은 없으나,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드시면 장치가 탈락할 수 있어 드실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껌과 같이 달라붙는 스낵류는 교정장치에 손상을 줄 수 있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미니스크루 식립 시 술 마시거나 담배피면 안되나요?
미니스크루 식립 시에는 약 복용과 빠른 치유를 위해 3,4일 정도는 술, 담배를 삼가셔야합니다.
교정중인데 이가 처음보다 잘 물리지 않는 것 같아요.
교정치료는 바른 교합상태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교정 치료 중에는 위아래 치아가 처음보다도 덜 물리는 느낌이 드는 것이 당연한 과정입니다. 교정치료 완료시에는 가장 이상적인 교합상태로 물리게 될 것입니다.
유지 장치는 언제까지 껴야하나요? 안쪽에 붙여 놓은 것은 언제 제거할 수 있나요?
유지 장치는 교정이 완료된 바로 직후에는 하루 종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후 교합이 안정되어 가는 것을 판단한 후 착용 시간을 차차 줄여나가게 됩니다. (잠잘 때만, 이틀에 한번만, 일주일에 한두번 등등)안쪽에 붙여 놓은 유지 장치는 이가 다시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는 것이며, 붙여놓은 것이 떨어지거나 끊어지는 경우 다시 붙여야합니다. 치열은 언제든지 다시 틀어질 수 있어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오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